동방정교회
인사말
정교
성사
이콘
예배
성찬예배
수도생활

한국러시아정교회

정교 영성

성인들의 삶

출판물

정교회 링크

교회소식
공지사항

잦은 질문/답변

언론보도
 

정교회예배는 다양합니다. 여기서는 시간예배, 저녁예배, 이른 아침예배, 리고 철야예배 등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제1시간예배제3시간예배제6시간예배제9시간예배저녁예배

석후예배 심야예배 이른 아침예배철야예배

 

1시간예배는 대개 오전 6시 쯤에 드리는데 새벽에 빛이 온다는 중심적 주제를 지닙니다. 세상을 밝히는 태양이 떠오르는 것은 빛이신 그리스도의 오심을 일깨워주며 태양의 빛은 그리스도의 이콘 곧 성화상입니다. 그리스도인은 밝아오는 새벽에 하느님을 찬미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그리스도의 빛의 인도를 받으며 축복된 하루가 되도록 기도합니다.

3시간예배는 오전 9시 쯤에 드리는 예배로서 사도들이 처음으로 성령을 받던 바로 그 시간입니다 (사도행전 2:15 참조). 성령의 선물이 오순절 첫 성령강림 때처럼 지금 우리에게도 내려 지시길 간구합니다. 그리스도인은 성령으로 충만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에게 내적인 평화와 능력을 주시는 분은 바로 성령이시기에 성령께서 내안에 임하시길 간청합니다. "우리는 그분 안에서 숨쉬고 움직이며 살아간다"(사도행전 17:28).

6시간예배는 정오(正午)에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심을 묵상하며 드리는 예배입니다. 우리 구원의 역사에서 이 위대한 사건에 대해서 우리는 마음을 모아야 합니다. 하느님께서 우리 모두를 지극히 사랑하시어 멸망하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우리들이 죄와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청원기도를 드리는 것입니다.

9시간예배는 오후 3시경에 예수께서 십자가상에서 숨을 거두신 바로 그 시간에 드리는 예배입니다. 죽음으로써 죽음을 물리치신 그리스도께 감사기도를 드립니다. 우리의 죄의 본성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혀 죽고 부활하신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새 삶을 살게 해달라고 청원하는 기도와 예배를 드리는 것입니다.

저녁예배는 우주만물을 창조하신 하느님께 찬양과 감사와 영광을 드리고 우리 인간의 죄 때문에 하느님의 마음을 상하게 해 드린 것을 회개하며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되기를 갈망하며 간구하는 예배입니다. 어둠이 밀려오는 것은 우리의 죄와 죽음과 어둠의 세력을 상기시키며 세상을 밝히고 세상에 생명을 주는 빛을 갈망하게 합니다. 저녁예배의 가장 큰 주제는 어둠을 쫓아낸 빛이신 그리스도의 오심입니다. 영원하신 하느님 아버지의 거룩하신 영광의 기쁨이며 이방인을 포함하여 온 세상을 밝히시는 빛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찬미를 받으십니다.

석후예배는 저녁식사 후 잠자리에 들기 전에 올리는 예배로서 소예배와 대예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밤, 어둠의 세력에서 구세주의 보호와 구원을 기대하며 우리의 영혼과 육신, 우리의 모든 것을 그리스도께 내어 맡깁니다. 박해시대는 글자 그대로 암흑시대 곧 기나긴 고통의 밤중과 같은 시대였습니다. 그때는 그리스도인들이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신다"는 이사야서의 예언을 노래로 외치며 하느님으로부터 능력을 얻었다고 합니다. 대과는 사순절 기간에 영적투쟁을 하는데 많은 은혜를 받게되는 중요한 예배입니다.

심야예배는 "깨어 기도하라"는 말씀을 상기하게 합니다. 교회의 신랑이신 그리스도를 잘 맞이했던 슬기로운 다섯 처녀들 처럼 늘 잘 준비하여 그리스도를 맞이하라고 강조하는 것이 이 예배의 핵심입니다. 새벽에 부활하였던 그리스도께서 한 밤중에(데살로니카 5:2-4) 재림하실 것이라는 기대(마르코 13:35 참조)에서 유래된 예배입니다.

이른 아침예배는 아침에 일어나서 창조주 하느님께 정성되이 드리는 예배입니다. 안식일 뒷날 이른 새벽에 죽음에서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찬양하며 예배를 드립니다. 주일 이른 아침예배에서 봉독되는 복음은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행적이 담긴 내용이며 성가도 부활찬양가가 불리어집니다. 주일 이른 아침예배 다음에 주일 성찬예배가 이어지는 경우도 있고 토요일 저녁예배에 이어 주일 이른 아침예배를 앞당겨 "철야예배"의 형태로 드려지기도 합니다.

철야예배(徹夜禮拜)는 보통 토요일 저녁에 드립니다. 무덤 속에서 안식하신 그리스도의 부활을 기대하면서 밤중에 드리는 예배입니다. 이 예배에서 시간예배의 일부를 드리고 저녁예배에 이어서 그리스도께서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5천명(남자 장정만의 수)을 먹이신 기적을 기념하면서 빵과 포도주와 기름을 축성하고 분배하는 예식을 합니다. 그 다음에 그리스도의 부활을 찬양하는 이른 아침예배를 앞당겨 드린 후 예배 참석자에게 영육간에 그리스도의 평화가 충만하고 치유되도록 도유(기름 바름)예식을 합니다. 이 예배가 주로 토요일 밤에 드려지는 것은 러시아 정교회의 전통입니다.

러시아정교회 시노드(해외)-부활절 예배-

 

245-836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용화리 451-1 성 바울로 촌,
TEL : +82-33-573-5210 , FAX : +82-33-573-5289 , EMAIL : webmaster@korthodox.org
COPYRIGHT(C) Korean Orthodox Mission. ALL RIGHTS RESERVED.

Cross Russian Orthodox Church Outside of Rus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