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정교회

한국러시아정교회
러시아정교회
해외러시아정교회
연혁
역사
정교명상의 집
찾아오시는 길

정교 영성

성인들의 삶

출판물

정교회 링크

교회소식
공지사항

잦은 질문/답변

언론보도
 

 

제3의 로마, 모스크바

모스크바의 대공들은 자신들이 러시아의 유일한 지배자가 된 후 자신들의 위치를 어떻게 규정해야 하는가가 문제였다. 그들은 그 해답으로 모스크바가 콘스탄티노플의 정당한 후계자이므로 모스크바의 짜르는 역시 비잔틴 황제의 정당한 후계자라는 주장에서 찾았다. 이러한 일이 가능했던 것은 1453년 콘스탄티노플의 몰락 이후, 누구한테도 보호받지 못한 채 버려져 있는 동방정교회를 사수해야만 하는 임무가 자기들에게 주어져 있다는 러시아인의 뿌리깊은 믿음의 소산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어 1472년 이반 3세(1462-1505)는 마지막 비잔틴 황제의 조카인 소피아 팔레올로그와 결혼하고, 머리가 둘인 독수리를 문장으로 삼아 동로마 제국의 후계자임을 자처하여 짜르(다른 어떤 군주로부터도 간섭받지 않는 자주적인 지배자)라는 호칭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당시 러시아인들은 하느님께서 러시아를 선택하여 콘스탄티노플의 몰락으로 인해 제대로 수행되지 않고 있는 임무를 떠맡기셨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이것이 모스크바가 제 3의 로마라는 믿음의 기원이 되었다.

 

러시아의 선구자, 수도자들
 

245-836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용화리 451-1 성 바울로 촌,
TEL : +82-33-573-5210 , FAX : +82-33-573-5289 , EMAIL : webmaster@korthodox.org
COPYRIGHT(C) Korean Orthodox Mission. ALL RIGHTS RESERVED.

Cross Russian Orthodox Church Outside of Rus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