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정교회

한국러시아정교회
러시아정교회
해외러시아정교회
연혁
역사
정교명상의 집
찾아오시는 길

정교 영성

성인들의 삶

출판물

정교회 링크

교회소식
공지사항

잦은 질문/답변

언론보도
 

 

몽고지배에서의 해방운동

드미트리공은 성년이 되어 직접 통치하게 되면서 타타르인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모스크바 주위에 돌로 성을 쌓았다(1367). 그로 인해 타타르인들이 동방정교회의 박멸을 주창하던 서방 그리스도교인들의 지원을 받아 공격하여 왔다. 타타르인들은 14세기 초에 이슬람교로 개종한 뒤부터 러시아의 교회에 적대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었으므로 만일 이 전투에서 패배할 경우 러시아는 학살과 그리스도교에 대한 탄압 등을 각오했어야 했다. 그러나 러시아 민족의 역사에 큰 발자취를 남겼으며, 새로운 종교적 전망을 세워 러시아 민족의 문화적 성장과 확장에 기여하였던 라도네쯔의 성 세르게이(1314-1392)는 드미트리공의 자문에 "두려워하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라. 하느님이 도와주실 것이다:라고 격려하였다.
마침내 역사상 처음으로 반목하던 모든 러시아의 공후들은 함께 힘을 모아 전쟁에 임했다. 1380년 9월 8일 러시아군과 타타르군은 쿨리코보 대평원에서 격렬하게 충돌했다. 당시 타타르군은 40만이나 되는 대군이었으며 러시아군은 그에 훨씬 못미쳤다. 전투는 매우 격렬했으며 양 진영의 사상자 수는 엄청났다. 초기에는 타타르군이 우세했다. 그러나 러시아군은 주력이 퇴각하다가 괴멸하기 직전 후방의 러시아군이 타타르의 허를 찌르는 전혀 예기치 못한 기습을 감행함으로써 전세는 역전되었고 타타르군은 치명적인 타격을 입었다. 이로 인해 러시아는 그리스도교 국가고 남을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 전투로 타타르족의 침입을 완전히 종식시키지는 못하였다. 칸 토크타미는 칸의 자리에 오른 후 러시아를 다시 기습하였다. 처음에 모스크바를 함락시키는데 실패하고 모스크바 주민들에게 휴전을 제의하였으나 곧 이를 어기고 모스크바 주민들을 학살하였다. 이 사건을 계기로 드미트리 다시 한번 타타르족 칸의 종주권을 인정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타타르족과 러시아인들의 관계는 이미 과거와 같지 않았다. 14세기 말 이후, 타타르족의 지배는 고작 공물을 받는 수준에 머물렀고, 두 민족은 서로를 정복자와 피정복자로서가 아니라 대등한 동반자로 상대하게 되었다.

 

러시아의 통일시도
 

245-836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용화리 451-1 성 바울로 촌,
TEL : +82-33-573-5210 , FAX : +82-33-573-5289 , EMAIL : webmaster@korthodox.org
COPYRIGHT(C) Korean Orthodox Mission. ALL RIGHTS RESERVED.

Cross Russian Orthodox Church Outside of Rus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