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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신론 치하의 러시아 밖의 러시아정교회 시노드

무신론자들은 교회의 재산을 몰수하였고 개별적으로 그리스도교인들을 추방하는 방법만으로는 결코 교회를 파괴할 수 없음을 깨닫고 전술을 바꿔 신자들을 분열시켜 서로 싸우게 하는 방법으로 교회의 영향력을 훼손시키려고 하였다. 그리고 이와 동시에 모든 교회 반대파들에게 특권을 부여하였다. 1918년 2월 1일, 총대주교 티콘은 어둠과 빛이 함께 할 수 없다고 천명하고 무신론 정권을 따르는 소위 "살아있는 교회"를 단죄하고 어둠의 세력 무신론 정권을 파문하였다. 그리고 1920년 11월 20일, 티콘 총대주교는 자기가 투옥될 것을 예견하고 주교들의 자치적 조직(시노드)을 구성하여 러시아 주교들의 권위를 공인하는 교령(우카즈 362호)를 발표하였다. 1921년 러시아 밖의 주교들은 세르비아 총대주교 입회하에서 칼로프치에서 시노드를 조직하였다. 1922년 서유럽의 교구장 에블로기 수좌 대주교와 러시아 주교들은 "러시아 밖의 러시아정교회 시노드"를 재조직하였다. 티콘 총대주교는 이를 승인하였다.
그래서 1922년 8월 5일 무신론 공산주의 정권은 모스크바의 총대주교 티콘을 투옥시켰고, 쌍트 뻬쩨르부르그의 수좌 대주교 벤야민 등을 학살했다. 그리고 몇 몇 성직자들로 하여금 모스크바에서 교회회의를 열어 공산주의를 지지하는 선언과 주교로써 결격 사유가 있는 이들을 주교로 임명하는 등 소위 교회의 제도개혁을 실시하며 스스로 "살아있는 교회"를 강화하였다. 그리고 총대주교 티콘의 퇴위를 결의하였으나 1923년 6월 티콘이 예기치 않게 석방되었다. 총대주교 티콘은 석방직전 "신앙고백"을 발표하며 사도전통 교회의 분명한 입장을 양심적으로 선언했다. 그 후, "살아있는 교회-무신론 공산주의 정권에 동조한 교회"는 "러시아 밖의 러시아정교회 시노드"를 파문했다. 그러나 "러시아 밖의 러시아정교회 시노드(해외러시아정교회)"는 이를 무시했고 적그리스도 무신론에 대항하였다.

 

무신론, 어둠의 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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