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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정교회의 영적 부흥시대

이러한 수도자들 중에서 피이시 벨리츠코프스키(1722-1794)는 영적 부흥운동을 시작하여 14세기 라도네쯔의 성 세르게이 시대와 비교할 수 있을 정도로까지 러시아의 종교생활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다. 파이시는 고대의 교부들과 금욕주의적 수도자들의 가르침을 깊이 연구하여 금욕주의적 저작을 그리스어에서 슬라브어로 번역하였다. 그는 필로칼리아(러시아어로 도브로똘류비에, 교부들의 저작들 속에서 주로 자기성찰, 기도, 신비로운 하느님과의 친화 등을 다룬 부분을 짤막짤막하게 뽑아 한데 엮어 놓은 책)를 소개했고 후에 루마니아의 니아메츠 수도원의 원장으로 선출되어 표트르, 클레오파 등의 제자들을 배출하였다. 이 수도원은 18-19세기에 짜르들의 관대한 정치가 펼쳐지자 카리(1788-1860), 암브로시(1812-1891), 요시프, 네크타리, 아나톨리 등의 훌륭한 장상(스타렛츠)들을 배출하였다. 이들 영적 지도자(스타렛츠)는 자기들을 찾아온 사람들의 정신적 문제는 물론, 일상적으로 부딪히는 생활문제에 대해서까지도 깊은 관심을 갖고 상담해 주었다.
그 후 알렉산더 골리친 공(1773-1844)은 그 시기의 유행을 쫓아 그 자신의 합리주의를 경건주의로 바꾸고 또 이것을 러시아 성직자들에게 강요하려고 시도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운 중에도 근대 러시아의 영적 지도자들 중에서 가장 유명한 사로프의 성 세라핌(1759-1833)같은 성인들이 나왔다. 그는 항상 흰옷을 입었으며, 얼굴에는 늘 기쁨이 넘쳐 흘렀다. 또한 그는 자신을 찾아온 방문객들의 은밀한 비밀과 앞날을 알아 맞힐 수 있었고, 심지어는 자연까지도 그의 기도에 복종했다. 그리고 근대 러시아에는 위대한 성인이 또 한 분 있었는데, 그는 크론슈타드의 요한 신부(1829-1908)이었다. 그는 성 삼위와 환희에 가득찬 긴밀한 친교와 하느님의 치유와 속죄 능력에 대한 전면적인 믿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그 당시 러시아 교회에서는 선교하려는 정열도 되살아나 이교도에게 복음을 전한 유명한 선교사들이 여러명 배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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