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정교회

한국러시아정교회
러시아정교회
해외러시아정교회
연혁
역사
정교명상의 집
찾아오시는 길

정교 영성

성인들의 삶

출판물

정교회 링크

교회소식
공지사항

잦은 질문/답변

언론보도
 

 

모스크바의 부흥

1598년 짜르 표트르가 후계자 없이 사망하자 그의 충신 보리스 고두노프가 새로운 짜르로 즉위하였다. 그러나 그의 통치 8년의 기간은 대기근(1601-1603)과 전임 짜르 가문의 알려지지 않은 왕위 계승자가 있었다는 소위 가짜 디미트리 사건 그리고 폴란드 등의 침입 등으로 혼란은 극에 달하였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회는 다시 한번 더 러시아를 구하였다. 교회의 성실한 구성원들은 공동선을 위해서라면 스스로를 희생할 각오가 되어있었다. 당시 평화와 질서의 회복에 많은 기여를 했던 수많은 사람 중 모스크바의 총대주교 성 게르모겐, 라도네쯔의 성 삼위일체 수도원장 성 디오니시와 수사 아프라미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총대주교 게르모겐은 어떤 특정한 정치적 주장을 내세우지도 않았으며 러시아인들에게 죄를 회개하고 다시 하느님의 계율에 복종하고 조국의 자유와 질서를 회복하기 위해 단결할 것을 호소하였다.
1610년 게르모겐은 폴란드인들에게 잡혀서 크레믈린 내의 감옥에 갇히게 되었다. 그럼에도 그는 비밀리에 옥중 교서를 작성하여 러시아 전역에 보내 러시아인들에게 희망과 위안을 주었다. 그러자 다른 주교들과 교회 지도자들도 그와 보조를 맞추어 행동을 통일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러시아인들의 종교적이며 민족적인 통합의 구심점이었던 성 삼위일체 수도원은 반기를 들고 대항하기 시작했다. 이에 3만이 넘는 폴란드군이 요새화된 수도원을 공격했으나, 수도자들은 절대로 항복하지 않았다. 16개월 동안 많은 이들이 부상과 기아로 죽어갔으나 그들은 포위공격을 견디어냈고 결국은 승리하였다. 이러한 성공은 온 러시아를 감동시켰고 국민들에게 외국 침략자를 물리쳐야 한다는 욕구를 불어 넣었다. 결국은 니즈니 노보고로드를 중심으로 다른 도시들도 함세하여 궐기하여 민족부흥운동에 나서게 되어 1612년 3월 볼가강 상류의 폴란드인들과 코자크인들을 몰아냈으며, 1612년 11월 29일에는 폴란드인들에게 점령되어 있었던 모스크바를 되찾았다. 수도가 해방되자 즉시 국민의회가 소집되었고, 1613년에는 미하일 로마노프(1613-1645)가 러시아의 짜르로 선출되었다.

모스크바 총대주교좌 확립
 

245-836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용화리 451-1 성 바울로 촌,
TEL : +82-33-573-5210 , FAX : +82-33-573-5289 , EMAIL : webmaster@korthodox.org
COPYRIGHT(C) Korean Orthodox Mission. ALL RIGHTS RESERVED.

Cross Russian Orthodox Church Outside of Rus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