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정교회

한국러시아정교회
러시아정교회
해외러시아정교회
연혁
역사
정교명상의 집
찾아오시는 길

정교 영성

성인들의 삶

출판물

정교회 링크

교회소식
공지사항

잦은 질문/답변

언론보도
 

 

양대 영성의 대립

이후 러시아의 성 세르게이의 제자들은 소유파와 비소유파로 분열하게 된다. 즉 '소유파'라고 하는 수도자들은 토지를 소유하고 토지에 딸린 농노를 지배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다고 주장하며 수도원 안에 넓은 농장을 두었으며 짜르의 전제를 옹호했고 일반 백성들에게 짜르를 사랑하고 복종할 것을 가르쳤다.
반면에 '비소유파'는 주로 학식이 풍부한 학자나 신비주의적 수도자들로 이루어져 있었다. 그들은 때에 따라서 국가와 교회의 지도자들을 아무런 주저없이 비판하였다. 그리고 수도자들은 스스로 노동하여 생계를 마련함으로써 정신적인 독립을 견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그리스도교 국가에서는 어느 누구도 잘못된 교리를 갖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처형 당해서는 안된다고 가르쳤다.
그러한 상황에서 짜르 바실 3세는 후사가 없자, 아내와 이혼한 후 다른 여자와 재혼하고자 하였다. 황제는 비소유파의 사람들이 그 결혼을 반대하자 비소유파를 박해하였다. 비소유파의 지도자들은 구속되고, 그들의 추종자들은 뿔뿔이 흩어졌으며 수도원들도 역시 폐쇄당했다. 이렇게 바실 3세는 그리스도교 공동체 내의 균형을 뒤흔들어 놓고 교회의 자유를 침범한 결과, 교회와 국가 사이의 관계는 악화되었고 러시아는 붕괴될 위험에 처하게 되었다.

 

제3의 로마, 모스크바
 

245-836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용화리 451-1 성 바울로 촌,
TEL : +82-33-573-5210 , FAX : +82-33-573-5289 , EMAIL : webmaster@korthodox.org
COPYRIGHT(C) Korean Orthodox Mission. ALL RIGHTS RESERVED.

Cross Russian Orthodox Church Outside of Rus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