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정교회

한국러시아정교회

정교 영성
예수기도
필로칼리아

성인들의 삶

출판물

정교회 링크

교회소식
공지사항

잦은 질문/답변

언론보도
 

예수기도예수기도 수행(1, 2, 3, 4, 5, 6)예수기도와 성찬예배(1, 2, 3, 4)

 

예수기도와 성찬예배

성당 안에 들어가게 되면 성 삼위 하느님 앞에 선다.

먼저 신앙고백(신조, 信條, Creed)의 상징인 십자 성호를 긋는다. 눈을 뜨고 보면 상징적인 장식들과 기도의 행위들, 집전자들의 아름다운 색 제의, 촛불, 분향, 찬양, 다양한 색상으로 그려진 이콘들, 그 앞의 등잔 불빛들이 눈앞에 펼쳐져 있다. 성경말씀 봉독, 조용하게 또는 크게 외치는 기도소리, 찬미가의 아름다운 하모니, 성체. 성혈 축성 그리고 배령, 축복의 빵 나눔의 친교, 감사기도, 우리 자신들은 심령과 영혼과 육체를 다 하고 씨아 리뚜르기아는 전일적으로 봉헌되는 것이다.
"여러분도 신령한 집을 짓는데 쓰일 산 돌이 되십시오. 그리고 거룩한 사제가 되어 하느님께서 기쁘게 받으실 만한 신령한 제사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드리십시오."(Ⅰ베드로 2, 5-6) 우리는 자신의 모든 것을 봉헌하는 작은 사제 되어 예수기도로 훈련된 침묵 중에서 이제는 눈을 뜨고 거룩한 성찬예배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찬양성가의 아름다운 멜로디도 좋지만 중요한 것은 가사의 내용이다. 가사의 내용을 귀담아 듣고 마음에 새기기 위해서 예배 중에는 악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그리고 성경 봉독도 듣는 이들이 주의 깊게 듣도록 하기 위해서 창(唱)조로 한다. 주일예배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축제의 뜻이 크다. 먼저 안식일에 안식중인 주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기대하는 간절한 마음으로 토요일저녁예배(베체르냐, ####)를 드린다. (그리고 "우리"는 시공을 초월하여 안식일 뒷 날 이른 아침에 예수 그리스도 부활의 현장으로 달려간다.) 주일아침예배(우떼르냐, ####)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기리는 예배이다.(러시아전통은 베체르냐와 우떼르냐를 합하여 토요일 철야예배 형태로 한다.) 이어서 부활의 날, 주일성찬예배가 집전 된다. 부활의 날, 예수 그리스도 부활 축제에는 울타리가 없다. 성체. 성혈 배령은 준비된 자(!) 만이 할 수 있다. 그러나 축복된 빵은 모두에게 나누어진다.

 

 

245-836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용화리 451-1 성 바울로 촌,
TEL : +82-33-573-5210 , FAX : +82-33-573-5289 , EMAIL : webmaster@korthodox.org
COPYRIGHT(C) Korean Orthodox Mission. ALL RIGHTS RESERVED.

Cross Russian Orthodox Church Outside of Rus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