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정교회

한국러시아정교회
러시아정교회
해외러시아정교회
연혁
역사
정교명상의 집
찾아오시는 길

정교 영성

성인들의 삶

출판물

정교회 링크

교회소식
공지사항

잦은 질문/답변

언론보도
 

해외러시아정교회연대기간추린 역사

1917년, 러시아에서는 볼쉐비키 혁명으로 무신론 공산주의 정권이 들어섰습니다. 무신론 공산주의 정권은 하느님을 부정하면서 교회의 성직자, 수도자, 원로들을 체포 구금하면서 교회재산을 몰수하고 성당과 수도원, 신학교 등 교회를 폐쇄해버리거나 파괴해 버렸습니다.
이에 저항하는 성직자, 수도자, 신도들은 살해되거나 유기되어 그 귀중한 생명을 잃었습니다. 어떤이들은 시베리아로 유형되거나 러시아 밖으로 추방당했습니다. 공산주의자들에 의해 살해되거나 유기되어 행방불명된 성직자, 수도자들의 수는 1941년 현재로 약 10만 여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제 밝은 세상이 되었으니 그 숫자도 분명하게 밝혀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당시 러시아정교회 수좌인 티콘 총대주교는 무신론 공산주의자들을 파문했습니다. 그래서 그도 얼마후 바로 구금되었는데 구금되기 직전에 주교들에게 러시아정교회의 새 시노드 결성을 명령했습니다. 왜냐하면 무신론 공산주의 정권은 먼저 키예프의 미트로폴리트 블라디미르, 쌍트 뻬쩨르부르크의 미트로폴리트 베냐민 등 최고의 성직자들을 무참하게 살해하거나 투옥 감금하여 러시아정교회의 교도권을 마비시켰기 때문입니다.
새로 구성된 러시아정교회 시노드는 그 본부를 유고슬라비아의 칼루프치에 두었으나 공산주의자들의 위협 때문에 독일의 뮌헨으로 옮겼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로 시노드는 뉴욕으로 옮겨와서 러시아 밖에 있는 전세계 신도들을 사목하면서 공산주의 무신론자들의 회개를 촉구하며 기도해 왔습니다. 이 시노드의 수좌는 현재 메트로폴리트 라우르스입니다.
러시아에 정교신앙은 A.D. 988년에 들어와서 러시아인의 삶 전반과 러시아를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시켰습니다. 반세기 이상의 무신론 공산주의의 탄압 속에서도 면면히 이어온 신앙과 전통은 러시아국민과 완전한 융합을 이루어왔습니다. 1917년의 볼세비키 혁명의 회오리 속에서 탄생하여 미국 뉴욕에 본부를 두고있는 해외러시아정교회의 역사를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명해 봅니다.

 

 

245-836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용화리 451-1 성 바울로 촌,
TEL : +82-33-573-5210 , FAX : +82-33-573-5289 , EMAIL : webmaster@korthodox.org
COPYRIGHT(C) Korean Orthodox Mission. ALL RIGHTS RESERVED.

Cross Russian Orthodox Church Outside of Rus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