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정교회
인사말
정교
성사
이콘
예배
성찬예배
수도생활

한국러시아정교회

정교 영성

성인들의 삶

출판물

정교회 링크

교회소식
공지사항

잦은 질문/답변

언론보도
 

성화상(聖畵像)이라고 번역되는 그리스어의 이콘이라는 말은 '이미지(image)'룰 의미합니다. 성화상의 목적은 예배드릴 때 경건성을 자아내게하며 문맹자들을 교화하고 예배드리는 이들과 하느님 사이의 실질적 연결 역할을 하는데 있습니다.
유대사람들은 성화상 형태로 문자를 사용했습니다. 그들은 자기들이 사용하고 있는 문자와 문장이 담고있는 사상과 성화상(이콘)이 담고있는 사상이 같음을 깨닫지 못하고 무조건 성화상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소위 우상파괴자들은 성화상을 파괴하고 성화상을 애호하는 신도들을 오랫동안 괴롭혔습니다.

정교주일
교회력(敎會曆)은 사순절의 첫 주일을 정교주일(正敎主日)로 정하고 있습니다. AD 787년 제7차 니케아 공의회는 정교회 안에서 성화상 공경을 공인하였으며 소위 우상파괴자들에 의해서 철거되거나 파괴되었던 교회의 모든 성화상들이 복원되고 복구되게 하였습니다. 우상파괴자들에 대한 정교(正敎, Orthodoxy)의 승리를 기념하고 축하하는 날이 곧 정교주일입니다.

그리스도의 성화상
제7차 세계공의회는 교회가 예술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인간적인 모습을 그릴 수는 있지만 그분의 신성(神性)을 분리해서는 안된다고 천명하였습니다. 정교회 예술에서는 그리스도가 하느님이신 인간으로 표현되어야합니다. 그리고 그리스도를 상징적으로 동물 주로 양으로 그려서는 안된다고 주장합니다. 초대교회때에는 그리스도에 대한 비밀표시로 물고기나 어린양으로 그리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AD 692년 콘스탄티노플에서 열린 트룰란 시노드(Trullan Synod)이후로는 참하느님이시며 참인간이신 이을 동물로 표현하는 것을 금했습니다.

성화상 작가
성화상은 어떤 삽화나 장식화가 아닙니다. 성화상은 말씀과 같이 계시(啓示)이며 신학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화상 작가들은 예술가가 아니라 수도자입니다. 성화상을 그리기 위하여 금식과 기도, 고백성사와 성체성혈성사를 통하여 철저히 자신을 준비합니다. 작가가 자신이 아니라 성령이시며 자신은 그분의 도구라는 것을 자각하기에 이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육화(肉化)하여 인간 안에 하느님의 모습을 회복시키셨습니다. 바로 이분을 그리는 것입니다.
성령을 충만히 받는 것은 하느님을 닮는 은혜를 충만히 받는 것입니다. 성령에게 자신을 계속적으로 개방함으로써 그리스도 하느님과 닮은 삶을 산 그리스도의 성화상이 되었던 성인(聖人)들도 그리는 것입니다.

만물의 창조주
그리스도이신 하느님의 아들을 통해서 하느님 아버지를 보게 됩니다. 하느님께서는 그분 자신의 영광과 전능안에 계십니다. 그러므로 이 성화상은 성부와 성자 모두의 성화상이며 전능하시고 초월적인 하느님의 성화상입니다.

하느님의 어머니
성모님의 얼굴에서 온화함, 겸손, 순결, 영적인 사랑과 지혜의 미덕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아기를 안고 있음은 그리스도의 육화의 모습입니다. 그의 눈은 아기를 향하지 않고 있는 듯 합니다. 그의 눈길은 자신의 내부를 바라보며 인간이 되신 하느님의 신비를 명상하고 있는 것입니다. 성모님의 손은 부드러움과 수줍음의 표현입니다. 성모님은 자신이 하느님의 어머니이며 아기예수의 어머니로서가 아니라 육화하신 하느님의 아들로서의 아기를 돌보십니다. 그리스도(아기)는 자신의 어머니이며 피조물인 인간(성모님)에게 하느님의 사랑과 동정을 표현합니다.

십자가 처형
그리스도는 십자가에 매어달리는 것이 아니라 서 있는 것으로 그려집니다. 그리스도의 몸은 육신으로 되어있으니 성령의 은총으로 변화하였습니다. 그분의 얼굴에는 천상의 고요함으로 충만합니다. 그분에게 이제 고통 당하거나 번민하는 모습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분은 고통받는 구세주이시며 죽음의 고통에서 벗어나 미래의 삶의 평화를 주십니다. 십자가에 처형된 몸은 하느님이시며 인간이신 그분 자신의 것입니다. 그분은 부활의 희망을 펼치십니다. 그분은 십자가에 매달린 것이 아니라 오히려 십자가를 떠받들고 계시는 것입니다.

 

약자(略字)
이 문자는 "예수 그리스도", "하느님의 어머니 마리아"의 희랍어 약자입니다.

거룩한, 왕 또는 임금 : 이는 슬라브어 약자입니다. 이 외에 수 많은 약자들이 그리스어와 슬라브어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245-836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용화리 451-1 성 바울로 촌,
TEL : +82-33-573-5210 , FAX : +82-33-573-5289 , EMAIL : webmaster@korthodox.org
COPYRIGHT(C) Korean Orthodox Mission. ALL RIGHTS RESERVED.

Cross Russian Orthodox Church Outside of Rus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