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정교회

한국러시아정교회

정교 영성

성인들의 삶
출판물

정교회 링크

교회소식
공지사항

질문/답변

언론보도
 

 

"망명한 주교들은 러시아로 돌아가는
희망을 품고 살았다."

해외러시아정교회 라우루스 수좌대주교 인터뷰
(루스키 베스트닉-러시아신문-, 인터뷰기자: 베볼로드 수사, 2004. 3. 16, 미국 죠단빌)


대주교님께서는 해외러시아정교회와 모스크바 총대주교청과의 관계가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 것으로 생각하십니까?

저는 그 관계가 전체 러시아인의 영적인 이익을 위하여 발전하도록 희망합니다. 러시아정교회의 두 부분--해외러시아정교회와 러시아의 모교회--이 화해하고 일치하는 데 있어서 주된 장애물은 언제나 러시아에 있는 교회의 지도부가 자유롭지 못하였다는 것이었습니다. 러시아정교회의 지체로서, 해외러시아정교회는 교회에 적대적인 정부에 종속되어 있었던 교회지도자들과 만날 수 없었습니다. 러시아의 교회지도부가 놓여있던 상황은 외부에서 보았을 때 그들의 행동이 무엇이 자유로운 것인지 무엇이 정부의 협박에 의한 것인지를 가늠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제 무신론 정부는 붕괴하였고, 최소한 외부적으로 정교회 그리스도인이 권력의 지도부에 서게 되었습니다. 러시아에는 교회지도부와 정부가 서로 이해하고 협력하는 관계가 되어 이제는 더이상 러시아에서 자유가 제한되고 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현재 화해를 방해하는 것는, 비록 보통 성직자나 신도들은 그렇게 하고 있지 않으나 모스크바 총대주교청이 교회일치(*주: Ecumenism, 초교파 세계 교회주의) 운동에 참여하고 있는 것입니다. 해외러시아정교회는 교회법에 기초하여 확고한 입장을 가지고 있으며, 교회법을 어기는 사람들에게는 다가가지 않으며, 교회의 진리를 위반하는 것을 보았을 때는 결코 침묵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에큐메니즘은 이단 중의 이단입니다. 바로 이 이유에서 모스크바 총대주교청의 지도부는 교회일치운동을 중단하여야 합니다.

러시아교회와 해외의 교회가 화해와 일치의 길을 걷는 것에 대한 예측이 주교님들과 성인들 사이에 있었습니까?

망명한 모든 주교들은 그들의 고향인 러시아에 돌아갈 희망을 가지고 살았습니다. 안토니 수좌대주교, 복된 아나스타시 수좌대주교, 초대 성삼위일체 수도원장이자 우리의 잊혀지지 않는 스승 비탈리(막시멘코) 대주교, 이들 모두는 러시아와 러시아의 역사, 러시아의 성인, 러시아의 성스러운 것들과 성지들에 대한 사랑을 간직하며 살았습니다. 러시아에서도 공경을 받으며, 해외러시아정교회에 의해 시성된 상하이와 샌프란시스코의 성요한은 언제나 러시아정교회의 두 부분이 재결합되는 것을 희망하며 믿었습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습니다: "해외러시아정교회는 고통받고 있는 모교회와 분리되지 않았습니다. 해외러시아정교회는 모교회를 위하여 기도하며, 모교회의 영적 물질적 보물을 보존하며, 분열의 이유가 사라질 때 모교회와 다시 하나가 될 것입니다."
성 요한께서 생각하신 분리의 주된 이유는 러시아의 교회가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이고 이는 또한 해외러시아정교회의 존재 이유가 되었습니다.
"해외러시아정교회가 독립적으로 시작된 목적은 교회의 자유를 위한 것이며 해외러시아정교회는 그 존재의 이유가 존속하는 한 계속될 것이다." 성요한 주교는 1946년 상하이의 신도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해외의 주교들의 귀환(단순한 통합이 아닌 귀환입니다)의 시기는 올 것이며, 러시아정교회의 운명에 관한 결정은 평화협상의 원칙이 아닌 정신의 일치에 기초하여 만들어져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러시아정교회의 일치에 대한 문제는 전체 러시아정교회 공의회에서만 결정될 수 있습니다.

두 부분의 러시아정교회의 화해를 모두가 다 지지하지는 않는 걸로 알려져 있고 그 이유도 있다고 합니다. 이들의 저항이 있을 것으로 보십니까?

누군가가 반대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사람들은 서로 다른 이유로 두 부분의 러시아정교회의 화해와 일치를 반대합니다. 어떤 이들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우리는 러시아가 필요없고 우리가 러시아에서 무엇을 합니까? 우리는 우리만의 문화와 교회가 있습니다. 우리는 러시아에서 살아본 적도 없고 우리 아이들은 전혀 러시아인이 아닙니다. 우리가 왜 하나가 되어야 합니까? 우리에게 기대되는 것은 문제점들과 불쾌감 뿐일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의견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우리자신을 러시아와 러시아의 운명과 러시아정교회의 운명과 분리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전세계 그리스도교의 운명이 러시아가 정교회국가가 일어서느냐에 달려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실은 사로프의 성 세라핌께서 예언하신 대로 모든 세상의 운명이 달려있습니다.

다른 이들은 전후 중국과 프랑스에서 소련의 교활한 선전과 현혹에 고통받은 자신들의 부모님의 기억을 떠올립니다.

또 다른이들은 해외러시아정교회 신도들만이 그리스도인이며 모스크바 총대주교청은 "소비에트 교회"이며 축복이 없다고 말합니다. 주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대신에, 우리들의 고향을 사랑하는 대신에 그들은 마음에 증오와 혐오를 심었습니다. 이러한 의견을 고집하는 사람들은 새로운 바리사이파가 되어 자만과 영적인 환상에 빠집니다. 많은 이들이 아무런 생각없이 다른 사람의 말을 반복합니다. 어떤 이들은 위선과 거짓으로 은퇴한 비탈리 수좌대주교의 선한 이름을 인용하여 교회의 분리를 가져옵니다. 주님께서 그들에게 진실의 이성을 허락하셔서 그들이 사랑하는 해외러시아정교회의 품으로 돌아오기를 바랍니다. 해외러시아정교회는 신앙에 관한 한 타협을 하지도 않았고 앞으로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극단주의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해외러시아정교회의 대표로서 우리는 돌아오는 모든이들을 기쁘게 맞이할 것입니다. 우리는 주님께서 그들을 이끄시고 확고한 마음의 일치를 주시기를 바랍니다.

만약 주님께서 우리를 하나가 되게 하신다면 러시아인과 정교회에는 어떤 영향이 있겠습니까?

러시아의 정교회가, 내적, 외적인 영적 자유를 보존해 온 해외러시아정교회와 일치가 되면 강렬하고 신선한 분위기가 만들어질 것입니다. 러시아는 방대하며, 신앙과 교회에 대한 태도도 다양합니다. 많은 이들이 무관심하며 냉담하며 위선적이며 이기적입니다. 그러나 선택된 군대인 작은 무리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하느님 앞에서 촛불처럼 순결하고 경건한 삶을 삽니다. 이들은 정교회 책자와 소식지들을 출판하고 보급하며 교회을 짓고 아름답게 꾸미며, 학교를 세우고, 감옥과 병원, 고아원과 양로원을 찾아갑니다. 가난하고 집없은 이들을 돌보며 각각이 부르심을 받은 자리에서 주님을 섬깁니다. 우리에게는 정교회에 헌신한 많은 희생적인 신도들이 있습니다. 사람들 사이의 모든 인위적인 장벽인, 불신, 의심, 중상, 모략이 무너지고, 모든 선한 이들이 협력하면 저는 사로프의 성 세라핌과 상하이와 샌프란시스코의 성 요한의 예언이 이루어 질 것으로 믿습니다. 그것은 성스러운 러시아의 일어남입니다. 저는 러시아정교회의 두 부분의 재결합은 러시아의 완전한 부흥을 앞당길 것이며, 정교 러시아 (Orthodox Russia)는 국제사회에서 적당한 위치를 차지하여 전 세계에 정치적 도덕적 균형을 회복시키는 역할도 감당하게 될 것입니다.

 

 

 

140-869 서울시 용산구 청파동 154-15, 고려빌딩 303호
한국러시아정교회 서울선교사무소
TEL : +82-2-716-5203 , E-mail: webmaster@korthodox.org
COPYRIGHT(C) Korean Orthodox Mission. ALL RIGHTS RESERVED.

Cross Russian Orthodox Church Outside of Russia